당신이 좋아하는 밴드의 정보를 빠르게 얻는 법 #1: 커뮤니티
커뮤니티
커뮤니티 사이트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실상 가장 광범위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중 최고는 세계 최대 규모의 커뮤니티 사이트인 "레딧"이다.
레딧은 r/로 시작하는 서브레딧이 모여 사이트를 구성하는데, 이 서브레딧에 따라서 분위기도 다르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필자는 보통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다른 사람들이 듣는 새로운 밴드를 찾아볼 때 접속한다.
커뮤니티 특성상 유머글도 많아 재미있을 때도 있다. 일반적으로는 "님들 이거 어떻게 생각함?" 식의 글이 많아서 댓글에서 새로운 밴드나 사람들의 인식을 알 수 있다.
아래에는 대표적인 서브레딧을 하나씩 알아보자.
r/MetalForTheMasses
개인적으로 필자가 가장 애용하는 약 58000명 규모의 서브레딧이다. 위에서 말한 "님들 이거 어떻게 생각함?" 식의 글이 자주 올라온다.
그들이 장르 자체인 밴드들님들이 아는 밴드들 중에 너무 특이해서 한 장르로 구분하기 어려운 밴드에는 어떤 밴드가 있음? |
이런 식이다. 댓글을 보자면
-Primus -베껴지기 전의 Meshuggah -Gojira. 그들을 프록/데스/그루브 메탈 밴드라고 정의할 순 있겠지만, 그래도 그들은 그들 자체로 아주 특이하고 특정한 사운드를 낸다고 생각함. |
여기서 내가 만약 Primus라는 밴드를 들어본 적이 없다고 하면, 나는 "어, 좀 궁금한데?"하고 노래를 찾아 들어본다.
장점
앞서 서술했듯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볼 수 있다.
뉴메탈, 메탈코어처럼 극성 커뮤니티에서 멸시받는 장르들에 대한 글도 종종 올라온다. 그걸 삭제 안하는 걸 보면 매니저들은 좋은 사람인 듯 하다.
r/MetalMemes
필자가 별로 좋아하지는 않는 서브레딧이다.
일단 메탈코어, 데스코어 등 코어류(그라인드코어 제외), 뉴 메탈, 랩 메탈, 락과 메탈 사이의 경계에 있는 밴드들을 혐오한다.
대신 그만큼 정통 메탈에 대한 글이 많고, 유머글도 간간히 보인다.
본인이 메탈우월주의자이면서 코어류, 얼터너티브 메탈류를 혐오하는 사회부적응자라면 굉장히 추천한다.
아니면 본인이 오직 읽을 수도 없은 밴드 로고를 가진 상귀수가보그, 블러드 인캔테이션 같은 밴드를 사랑한다면 어느 정도 추천한다.
뉴메탈, 얼터 씬과 사이가 안 좋은 만큼 다른 커뮤니티에서 많이 까이는 편이다.
예를 들면 이런 글이 있다.
r/MetalMemes 좆까.내가 r/MetalMemes에 밈을 올렸는데, 그리고 그새끼들이 날 영구밴했어. |
주로 r/MetalMemes에서 까이는 밴드들에는 System of a down, Slipknot, Tool, Alice in Chains, ACDC, Linkin Park, Korn, Rage against the Machine, Deftones, Mudvayne 등이 있다.
개인적으로 슬립낫이랑 툴은 왜까이는지 모르겠다.
인원도 44만 명이나 되어서 글 순환은 빠른 편이다.
r/InMetalWeTrust
서브레딧 이름처럼 좀 포용적이다.
뉴메탈이나 얼터씬에도 호의적이며, 관련된 글도 자주 올라온다.
규모는 2만 9천명 정도로 큰 편은 아니다.
이런식으로 님들 의견은 어떰? 형식의 글이 자주 올라온다. 이 게시물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글램메탈, 뉴메탈, 메탈코어, 얼터가 나와있는 걸로 보아 이 씬에 매우 호의적이다.
이외에도 r/Metalcore, r/Deathcore, r/BlackMetalMemes, r/Metal도 괜찮다.
특정 밴드의 소식을 접하고 싶다면 r/Gojira, r/systemofadown같은 특정 밴드의 서브레딧을 들어가 보면 좋다.